닫기

학회장인사말

home학회소개학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독경상학회 회원님, 먼저 한독경상학회 회원분들께 인사를 올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언제나 건강하시옵고, 댁내 행운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또한 뜻하시는 일 모두 잘 이루는 성공적인 한 해가 되시길 앙망합니다.

2019년과 2020년 두 해 동안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은 제가 유구한 전통의 한독경상학회 회장을 맡게 되어 어깨가 매우 무겁습니다. 한독경상학회가 학술단체로서의 역할을 다하면서 한편으론 참가하고 싶고 함께 하고 싶은 끈끈한 유대적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회원님 여러분의 많은 지도편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한독경상학회는 창립 이후 수많은 회장님들이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면서 이끌어 오셨고, 회원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지금과 같이 훌륭한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그 과정에는 회장을 지내시고도 현역회원들보다 더 열심히 참여해주시는 고문 분들도 큰 몫을 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전임회장이신 김유찬 교수님과 신동호 교수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학회의 모든 일을 뒤에서 마다하지 않으시고 잘 챙겨주신 역대 사무국장님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지난 4년간 사무국장의 역할을 멋지게 수행하여 주신 장태석 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한독경상학회는 매년 이루어지는 행사로 에버트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 및 이와 동시에 진행되는 BMW학술상 시상, 그리고 경제학·경영학 통합학술대회에의 참여, 춘계·동계학술대회 등 다양한 학술행사를 개최해 왔습니다.

2010년 출범한 “CEO와의 대화”는 전임회장님들께서 잘 키워온 유익한 행사였는데 김영란법의 시행으로 그 동안 개최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CEO와의 대화”의 의미를 되살리기 위해 다시 “CEO와의 대화”를 부활시키고 합니다. 구체적인 것은 결정 되는대로 회원님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자동차산업위원회”를 보다 체계적이고 내실있게 운영하고자 하며, “산업혁명 4.0 분과위원회”를 신설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산업혁명 4.0 분과위원회”의 신설은 지난 2018년 12월 14일 개최된 총회에서 결정된 사항임.) “산업혁명 4.0 분과위원회”의 첫 활동으로 “독일의 Ausbildung과 Arbeitsmarkt”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활동에 많은 회원 여러분의 동참을 기대합니다.

“글로벌 CEO상”을 제정하여 한국 주재 독일 기업 중 한국 경제발전과 한독경상학회의 발전에 기여한 기업을 찾아 수여하고자 합니다.

저희 학회가 2019년 1월부터 한독상공회의소의 준회원으로 가입하기로 하였습니다. 한독상공회의소의 규정에 따라 저희 학회가 학술단체이므로 준회원으로 가입합니다만, 정회원의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저희 학회가 한국에 진출한 500여개의 독일 기업과 함께 연구, 컨설팅, 학생 취업 등 많은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지난 12월 14일 개최된 동계학술대회에서 김효준 대표이사님께서 저희 학회 후원금을 50% 인상하여 지원하여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김효준 대표이사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3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채택된 우리 「경상논총」은 회원님들의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이 학회지가 등재지로 계속 유지되면서 독일 경영경제 관련 연구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더 많은 관심과 논문 투고를 부탁드립니다.

「경상논총」 발행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상논총」을 전자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인쇄본 발행은 논문 저자에게 별쇄본으로 보내드리는 수준으로 줄이고 모든 회원님께서 전자자료로 보실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경상논총」에 투고된 논문 심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투고 논문 자체의 질적 향상을 이루기 위해 “논문심사 우수상”을 신설하였는데, 2018년 12월 14일 처음으로 고명덕 박사님께서 수상하였습니다. 앞으로 많은 회원님께서 “논문심사 우수상”을 수상하시기 기대합니다.

이러한 발전적인 학회의 모습은 모두 선대 회장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회원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BMW Korea, 프리드리히 에버트 재단 등 협력기관들의 지속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회가 회원님들께 유익하고 의미 있는 모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제안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제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선해야 할 사항도 바로 지적해 주시면 시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기해년 한해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리면서 취임인사를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2일 고 종 환 배상

맨위로
닫기

SITEMAP

(48513) 부산광역시 남구 용소로 45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

TEL : 051-629-5337|FAX : 051-629-5334|E-MAIL : kdgw@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