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학회장인사말

home학회소개학회장인사말

ceo

존경하는 한독경상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한독경상학회를 사랑해 주시는
모든 분들게 제21대 회장 최선 인사드립니다.

COVID-19로 인하여 많은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가정에서는 물론이고 연구와 후학을 위한 강의에도 많은 제약이 뛰따르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지혜와 경륜으로 이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한독경상학회는 1978년 창립되어 반세기 역사를 목전에 두고 있는 전통 있는 학술단체입니다. 선대 회장님들의 헌신적인 봉사와 노력으로, 그리고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지금과 같은 훌륭한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최상위급의 학술지 ‘경상논총’과 스무 해를 넘긴 BMW학술상은 우리 한독경상학회의 자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선대 회장님들을 비롯한 학회 모든 회원님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2021년 우리 한독경상학회는 새로운 변곡점에 놓여있습니다. 그 하나는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학회를 지원해주신 BMW Korea 김효준 회장님의 퇴임으로 신임 임원진과의 앞으로의 20년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를 설계해야 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김효준 회장님께 심심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BMW학술상 새로운 20년을 향한 신임 한상진 대표이사의 전향적인 협조를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다른 하나는 독일 유학생의 감소로 인한 신규회원 확보의 어려움에 있습니다. 우리 한독경상학회는 세대교체의 시기에 와 있으나 학회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독일 유학생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우리 학회와 함께 할 대안을 모색해야 할 절대절명의 시기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회원님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우리 한독경상학회는 2021년도 코로나 팬더믹 속에서도 에버트재단과의 협력으로 하반기에 진행할 국제학술대회와 BMW학술상을 수여하는 동계학술대회를 계획대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물론 비대면 랜선 컨퍼런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후원기관들의 원활한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회원님들의 끊임없는 연구열정과 자발적인 참여가 뒷받침 되어져야 합니다.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저희 임원진은 회원님들께 유익하고 의미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팬더믹 속에서도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리면서 취임인사에 가름하고자 합니다.

2021년 4월 15일

제21대 회장 최선 배상

맨위로
닫기

SITEMAP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200, 8층(가산동, WB가산타워)

TEL : 02-6952-1808|E-MAIL : choi4sun@gmail.com